농장소개 자료실 사진방 상품 Q/A 커뮤니티 해동목이야기 홈으로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주문조회 배송센터 이용안내 인사말 농장개요 농장찾아오는길 엄나무농장 자유갤러리 공지사항 고객사랑방 고객후기 영농일기 해동목이야기 해동목마라톤
홈으로
   
    
    
자동로그인

택배추적
네이버 블로그
찾아오시는길
이용안내


 
작성일 : 13-12-12 09:26
버려지는 엄나무 껍질 활용방법 찾았다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757  

- 농촌진흥청, 혈관 이완시키는 효과 우수한 ‘해동고’ 개발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버려지는 엄나무 껍질로 혈관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우수한 엄나무 경옥고 ‘해동고’를 개발해 특허·상표권을 출원했다고 밝혔다.

 

해동고는 보약의 일종인 경옥고를 만드는 과정 중에 인삼대신 엄나무 껍질(해동피)을 넣은 것으로 엄나무 껍질, 구기자, 건지황, 백복령을 분쇄한 후 가열한 꿀을 섞어 아홉 번 찌고 아홉 번 말린 것이다.

 

엄나무는 고랭지역의 부가가치가 높은 약리 작물로 대부분 엄나무순(개두릅) 채취를 목적으로 키우기 때문에 수확 후 나뭇가지는 잘라버린다.

 

엄나무 역시 다량의 사포닌(saponin)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버려진 엄나무 껍질을 활용해 건강기능개선 효과를 실험했다.

 

농촌진흥청은 관동대학교 의학과 신운섭 교수 연구팀과 함께 동물실험을 통해 해동고가 혈관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6주령의 흰토끼에게 인공적으로 혈관을 수축시키고 에탄올과 물을 이용해 해동고 추출물을 만들어 20분 동안 농도별로 처리한 뒤 혈관 이완 효과를 측정했다.

 

측정결과, 해동고 에탄올 추출물 및 물 추출물 모두 1mg/ml 이상의 농도에서 혈관을 이완시켰으며, 특히 3mg/ml의 농도에서 80 % 이상 혈관을 이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10월 특허·상표권을(10-2013-0130319호, 40-2013-00 66413호)출원했다.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센터 정진철 센터장은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는 순환기계 질환에 의한 사망(23.5 %)으로 주요 위험 요인은 고혈압으로 알려져 있다.”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동고’를 고혈압 억제 효과가 있는 기능성 식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센터장 정진철, 고령지농업연구센터 남정환 033-330-1810


 
   
 

이용약관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이메일 주소 무단수집거부      |      고객센터